조선 백성 실록, 옛날옛적 조선시대에 독특한 모습을 잘 보여주는 도서 서평

 
반응형

미수다를 통해 보는 동양인과 서양인의 차이

EBS 다큐 프라임 - 東과 西 제1편 명사로 세상을 보는 서양인, 동사로 세상을 보는 동양인

EBS 다큐프라임, 동과 서 2부 서양인은 보려 하고 동양인은 되려 한다!

사람은 흔히 현재의 자신의 모습과 환경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외국의 낮선 문화적인 환경을 보면서 놀라기도 하지만, 지리적인 위치뿐만이 아니라, 시간적인 차이의 역사적인 모습을 돌아봐도 꽤 예전의 우리의 선조, 조상들의 모습을 통해서 충격적인 소식을 접하기도 하는데, 이 책 조선 백성 실록은 우리 역사의 맨얼굴을 만나다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는 책으로 그러한 측면에서 우리의 옛모습을 잘 보여줍니다.

보통 이러한 도서들은 역사학자들이 출간을 하고는 하는데, 이 책의 저자는 일반인으로 살다가 작가가 된분으로, 일반인의 시각에서 아주 재미있으면서도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쉽게 잘 전해주는듯 하더군요.

조선백성실록
국내도서
저자 : 정명섭
출판 : 북로드 2013.08.07
상세보기

흔히 우리가 배웠던 역사는 백성이 아닌 왕조, 권력, 정치인, 정치경제등 집권층 위주의 이야기를 들었는데, 이 책은 조선왕조실록과 대비되게 조선백성실록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백성들의 고단한 일상생활, 역사에 기록된 범조와 형벌, 정치에 순응하거나 반응하며 사는 모습, 남녀칠세부동석이라는 상식의 재구성, 조선을 찾아온 낯선 사람들 등 총 5가지의 이야기를 주제로 합니다.

일반 역사책처럼 구구절저하거나 자세한 내역보다는, 짧으면서도 쉽게 독자에게 이야기를 해주는 책인데, 흥미위주인듯하면서도 역사적인 사실을 통해서 배울점도 꽤 많은듯 하더군요.

SBS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라는 방송처럼 조선시대에 이런 일이!라는 우리가 흔히 국사나 역사를 공부할때는 불필요한 내용이라고 무시하거나 전혀 가르치지 않았던 내용도 이야기를 해주는데, 이러한 역사적인 내용을 통해서 당시의 시대상황이나 정치권이나 백성들의 민심 동향등을 흥미롭게 잘 보여주는 책인듯 합니다.

어떻게보면 지금의 세상과 참 많이 다르고, 이해가 가지 않는듯한 부분도 있지만... 또 어떻게보면 지금이나 예전이나 생활여건과 환경이 다르기때문에 벌어진 일이지 그때나 지금이나 다를바가 없구나라는 생각도 드는데, 아무래도 전자보다는 후자의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왕이나 정치인들의 폭정과 암투, 권력투쟁속에서 역시나 힘든건 민초인 백성들이고, 백성들은 방법은 조금 다르지만 지금처럼 침묵하기도 하고, 무시하기도 하고, 촛불을 들고 일어서기도 하는데, 권력은 윗분들이 다 독차지 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현재의 민주주의 시대나 과거의 왕정시대나 역사의 진정한 주인은 지배자인 기득권층이 아니라 그 시대를 살아간 백성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역사를 공부하면서 누가 왕이되고, 누가 대통령이 몇년에 되고, 누가 쿠테타를 벌려서 정치권이나 지배구조가 어떻게 바뀌고 변해갔는지만을 시험공부를 위해서 열심히 외운고 살아왔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좀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바뀌더군요.

역사적인 사실, 사건 등을 통해서 과연 그 시대의 역사의 주인인 백성들의 삶은 더 나아졌는지.. 더 행복해졌는지를 말입니다. 

그러면서 현재의 모습을 돌아보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파당정치에 진영논리에 빠져서 나라의 대부분의 국민의 삶이 어떤지는 과연 돌아보고 있는지를 생각해보면 답답할 따름입니다.

또한 이 책을 통해서 정치인이나 기득권층이 하는 말을 믿지 말고, 그들이 하는 행동을 봐야한다라는 생각 또한 다시금 들게됩니다. 국민이 잘먹고 잘살기 위해서 4대강을 파고, 대기업, 부자 감세를 해주고, 몇십 몇백조를 있는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등 말과 행동은 전혀 다른것은 예나 지금이나 매한가지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드는데, 이 책을 통해 과거를 돌아보며 정말 정신 똑바로 차리고 살지 않으면 우리의 역사는 매번 이렇게 반복되지 않을까 싶은 걱정스러운 생각도 듭니다.

조선백성실록
국내도서
저자 : 정명섭
출판 : 북로드 2013.08.07
상세보기

나도 조선의 백성이라고!
국내도서
저자 : 이상각
출판 : 파란자전거 2012.08.07
상세보기

재판으로 만나본 조선의 백성 - 충청도 진천 사송록
국내도서
저자 :
출판 : 혜안 2013.03.01
상세보기

역사에는 그닥 큰 관심이 없어서 이런쪽의 책은 별로 읽지 않았는데, 찾아보니 또 백성의 입장에서 쓴 책들도 많은데, 앞으로는 이런 분야의 책들도 많이 보면서 과거 역사를 통해서 현재와 미래를 바라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우수출판기획안 선정작품인데, 기회가 되시면 꼭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조선시대 사진들 - 경복궁, 종로, 광화문, 보신각, 중학천

SBS 스페셜 다큐 - 단일민족의 나라, 당신들의 대한민국

KBS 역사스페셜 - 세종대왕, 조선을 업그레이드하다

한국사 傳 - 세종대왕, 밥은 백성의 하늘이다 (사진보기)

KBS 한국사傳 - 무인(武人) 정조대왕

역사스페셜 - 유리알회계 300년전의 거래장부-조선은 신용사회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