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Snap 스냅, Windows 창 분활 배열 기능 사용 방법

 
반응형

윈도우8에 새로운 기능중에 하나인 스냅기능은 모니터를 분활해서 두개의 앱을 보여주는 방식인데, 기존의 윈도우에서 창배열을 하는 것과는 다르게, 전혀 다른 공간을 나누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단 일반 데스크톱에서 돌아가는 윈도우용 프로그램끼리는 분활이 안되고, 전체화면에서 돌아가는 windows8 의 전체화면에서만 돌아가는 앱과 같이 사용하거나, 윈도우8 앱끼리 사용을 하는 방식입니다.

desktop과 지도앱을 같이 사용하면 이런 모습인데, 데스크탑은 작게해도 작은 이미지로 미리보기 기능만 제공을 해서 뭐 그닥 사용할것은 없더군요.

하지만 이렇게 테스크톱을 사용하면서 다른 앱을 함께 사용하는데는 아주 유용합니다.

이건 구글 검색 앱과 음악 앱을 같이 띄워놓은 모습입니다.

이런식으로 왼쪽에서는 구글 검색이나 크롬브라우저 앱을 실행하고, 오른쪽에는 음악이나 트위터나 자주 사용하는 실시간 서비스인 뉴스나 증권등을 띄워놓으면 좋습니다.

특히나 요즘 나오는 노트북, 울트라북이나 일반 모니터들이 와이드로 나와서 양쪽 공간이 허전한데, Windows7에서는 가젯인가 위젯을 띄울수 있었는데, windows8부터는 사라져서 좀 허전했는데, 이런식으로 사용을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그리고 스냅기능은 왼쪽, 오른쪽 양쪽을 모두 사용할수는 없고, 한쪽만 사용이 가능하며, 중간의 스크롤바를 이용해서 활성화되는 앱을 바꿀수도 있고, 닫을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사용해본 동영상의 모습입니다.

윈도우 8.1 업데이트후에는 기존에 고정비율로만 2개가 되던것이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하고, 최대 8개가지 분활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모니터 해상도에 따라서 다르다고 하며, 15인치 노트북에서는 3개정도까지만 분할이 가능하네요~

Windows 7에서 창전환을 하는데 사용했던 단축키는 alt + tab과 윈도우키 + tab이였는데, alt + tab은 위처럼 기존방식과 거의 같습니다.

windowskey + tab은 새롭게 바뀌었는데 키를 누르면 화면 왼쪽에 열려진 창들이 뜹니다.

거기에서 스냅기능으로 열고 싶은 윈도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이 뜨면서, 닫기, 왼쪽으로 끌기, 오른쪽으로 끌기가 있는데, 끌기를 클릭하시면 창이 분활이 되면서 스냅 기능이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또는 마우스 커서를 왼쪽 상단 모서리로 이동을 하면 다른 창들이 뜨는데, 거기에서 선택을 하셔도 됩니다.

작은 창을 키우거나, 큰 창을 줄이시려면 경계에 있는 스크롤바를 이동하시면 되고, 스크롤바를 끝으로 밀어버리시면 열려있는 스냅 창이 닫쳐버립니다.(물론 프로그램이 종료되는것은 아닙니다)

Win+Z: Get to app options 

Win+.: Snap app to the left 

Win+Shift+.: Snap app to the right

단축키를 찾아보니 있는데, 두손가락으로 입력을 해야해서 좀 번거롭네요~

꽤 괜찮은 기능으로 앞으로 많이 사용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현재로는 제대로된 앱들이 그다지 많이 않은것이 단점인데, 이 문제는 뭐 조만간 개발사나 개발자들이 개발을 할듯한데, 실시간정보나 개인 일정관리, pims, todolist, 메일 등 스냅에 최적화된 앱이 나오면 아마 많이 활성화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Windows 8 메일과 캘린더 달력을 Google 계정을 이용해서 Gmail, Calendar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

현재에도 이런 앱이 없는것은 아닌데, 스냅에는 최적화되지 않은 앱들이 대부분인데, 아마 조금씩 개선이 되어갈듯한데, 꽤 괜찮은 추천기능이니 한번씩 사용해보시면 좋을듯 한데, 서피스에서 사용해보면 어떤 느낌일지가 궁금하네요~

Windows 8의 새로운 기능, ISO 파일을 탑재해 가상드라이브로 자동 생성과 디스크 이미지 굽기로 cd/dvd 만드는 방법

Windows 8 절전모드에서 나올때 사용자 암호(비밀번호) 입력 안하게 만드는 방법 (윈도우8 PC설정에 들어가는 방법)

Windows 8 자동로그인으로 로그인시에 비밀번호 입력안하게 만드는 방법 (윈도우8에서 프로그램 앱을 찾아서 실행하는 방법 소개)

디스크정리로 Windows8 설치후에 이전 win7 windows.old 폴더 삭제해서 하드용량 확보하는 방법

Win7에서 Windows 8 업그레이드 설치 방법과 윈도우8을 간단히 사용해본 사용기 리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