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반복되는 인생과 삶을 대하는 자세,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반응형

오늘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부는데 담배를 피우러 밖에 잠시 나갔다가 왔습니다.

라이타가 좀 오래되어서 부싯돌이 얼마 남지 않았는지.. 잘 켜지지가 않더군요. 

거기에다가 바람까지...

몇십번을 시도해야 한번 켜질까말까하는 계속적인 시도와 반복....

아마 담배를 피우시는 분이라면 아실껍니다...-_-;;

근데 계속 잘안되다가보니까.. 라이터 불을 켜는 행동이 불을 켜야겠다는 생각보다는.. 니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해보자는 식으로 바뀌어갑니다...-_-;;

한번 불을 켤때마다 부싯돌을 돌리면서 가스를 주입하는 버튼을 눌러주어야 하는데, 불이 안들어온다고 계속 부싯돌만 돌리다가 보니 간혹 몇십번을 하다가 불이 제대로 켜졌는데도 불구하고, 불을 붙이지 못하고, 다시 부싯돌을 돌리는 행동을 반복하고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됩니다.

내가 뭐하고 있는짓이지라는 생각에 라이터 불을 켜려고 할때마다 매번 매번 이번에 꼭 붙인다는 생각으로 집중해서 라이터 불을 붙이니 몇번만에 금방 불을 붙이게 되더군요.

예전에 어느 책에서 비슷한 내용을 읽은적이 있는데, 바닷가에서 낚시를 하는 어부인데, 낚시대를 물에 던진후에 들어올리는 반복을 계속하다보면 약 50여회를 반복해야 하나정도 물고기를 건질수 있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초반에는 매번 던지고, 당기고를 반복을 하다보니 나중에는 물고기가 낚였는데도 불구하고, 다시 던지를 행동을 하면서 잡은 물고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는데, 그 이후에는 1/50의 확률에도 불구하고, 매번 던질때 마다 이번은 꼭 잡힐꺼야.. 이번에 최선을 다해서 제대로 하자라는 생각으로 낚시를 하게되니, 제대로 잡히고, 낚시 성공확률도 더 높아진다고 하더군요.

다시 말해 매번 같은 동작, 생활이 반복되는 와중에 아무 생각없이 접근을 한다면... 기회가 왔을때 잡을수도 없거니와, 아무런 생각없이는 아무것도 배울수 없게되지 않을까요?

뭐 이런 이야기를 누가 모르겠습니까?

다만 우리의 삶이라는것이 매일 반복되는 삶이고, 매일 반복되는 일의 연속인데, 매 순간순간을 최선을 다하고, 무언가를 배우려고 하는지... 아니면 그저 습관처럼 아무생각없이 하루를 보내는지를 생각해본다면 어떨까요?

알고는 있지만, 실제로는 아무생각없이 순간순간을...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것은 아닐까요?

우리는 첫술에 배부르길 원하죠. 첫 장사를 시작하거나 첫 책, 첫 음반, 첫 영화, 첫 전시회부터 사람들이 알아주길 바랍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런 기적은 없어요. 치밀한 분석과 노력, 그리고 내공이 없다면 어떤 일도 절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혜민스님 트위터의 트윗중에서...

우리는 라이터를 켤때마다 한번에 불이 들어오기를 기대하는것처럼, 부, 성공이나 행복이 우리에게 올꺼라는 기대를 합니다. 

대학입학, 첫 직장에 출근, 새로운 직장으로의 이직, 새로운 업무나 프로젝트의 시작, 새로운 계획에 대한 도전, 새로운 물건의 구입 등 설래이는 마음으로 새로운 일을 시작을 하게 되지만, 이내 바로 성과가 보이지 않고, 매일 반복되는 똑같은 일상속에서 실망과 좌절을 하면서 또 다시금 예전처럼 아무 생각없이 하루하루를 보내가는것은 아닐까요?


라이터로 어렵게 불을 붙이고, 담배를 피우면서 생각을 해보니... 정말 순간순간을 최선을 다했다기 보다는, 매일, 매번, 매순간 아무생각없이 타성에 젖어서 살아온것은 아닐까 싶더군요.

집에 다시 들어와서, 내 삶을 곰곰히 생각을 해보며 하루 아침에 바뀌지는 않겠지만, 매번 반복적인 삶과 일상을 타성에 젖어서 생활하기 보다는, 매번 이번에는 최선을 다해보자라고 다짐을 해봅니다.

당신의 오늘 하루는 어땠습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