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앱스토어(Apple Appstore), 하이브리드앱을 가장한 모바일 앱의 앱스토어 등록 제한에 대한 오해와 진실

 
반응형

애플이 앱스토어에 앱 등록시에 개발자에게 모바일 웹페이지 형태를 띤 애플리케이션의 등록을 허락하지 않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고 하더군요.

어떤 앱을 말하느냐면 모바일 사이트를 xcode에서 웹뷰 화면 하나를 만들어서 url 주소를 바로 링크를 걸어놓은 앱을 대상으로 하는듯합니다.

보통 콘텐츠 위주로 홈페이지에 자료가 있는 앱들이 주 대상이 될듯한데, 맛집, 여행, 배달 등을 기존의 web site를 모바일 페이지로 스킨이나 반응형앱으로 제작해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에서 보여주는 앱을 앞으로 앱스토어 등록시에 블락이 걸리게 되는듯합니다. 

이런 앱은 우선 wifi나 3g, lte를 꺼서 비행기모드처럼 만든후에 앱을 실행해보시면 됩니다.

위의 두개의 앱은 네트워크 통신이 안되는 상황에서도 메인페이지는 보여지고, 화면하단의 메뉴등도 제대로 나오지만, 서버와의 통신이 안되기 때문에 자료를 가져올수 없는데, 이러한 경우는 일반 네이티브 앱과 같은 모습으로 블락 대상이 아닙니다.

(뭐 물론 fm대로 했을때의 이야기이고, 진짜 이런식으로 하게된다면 정말 엄청난수의 앱이 리젝되지 않을까 싶은데, 그래도 미리미리 준비하시는것이 좋겠지요?)

위의 앱들은 앱을 실행하니.. 하나는 하얀화면에 모래시계만 열심히 돌아가고, 또 하나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앱을 종료한다고 나오는데, 아마 이런 앱들이 블럭 대상이나 퇴출대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 사이트들처럼 배경화면은 뜨지만, 네트워크가 불안정합니다라는 메세지나 네트워크에 연결할수 없어서 종료합니다라는 메세지를 주는 앱들도 아마 차단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이브리드앱(Hybrid App), 네이티브 앱(Native App), 모바일 웹(Mobile Web), 스마트폰 프로그램 개발 방법의 차이점 비교

이 차이는 앱의 기본요소인 메뉴와 메인화면의 html파일과 이미지등이 어디에 있느냐는 차이인데, 네트워크가 안되어도 화면은 제대로 뿌려지는 앱들은 html, css, javascript 파일이 서버측에 있는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에 앱속에 들어가 있는 앱이며, ajax, json, xml 등의 통신을 통해서 서버에서 자료만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이런 경우 불필요하게 네트워크 자원이 낭비되는것을 막을수 있지만, 개발시에 메뉴나 화면 구성이 변경되면, 항상 앱스토어에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합니다.(또 하나의 이유는 웹앱으로 만들면 심사때는 제대로 해놓고, 심사가 통과되면 이후에 불법적인 요소를 넣을수도 있는데, 이런것도 막을수 있겠지요~)

그리고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에서 돌아가는 하이브리드 앱을 만들려면 html, html5 등으로 제작을 해야 합니다.

기존의 웹앱과 같은 경우 홈페이지는 서버에 있고, 아이폰에는 webview 컨트롤에 url 주소만 연결해주기때문에, 아이폰용 앱은 jsp, php, asp 등으로도 개발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html5, css3, javascript 등으로 구현을 해야 할듯합니다.(물론 뭐 편법으로 기존처럼 jsp, php, asp 사이트도 iframe이나 부분적인 webview로 돌릴수도 있겠지만, 언젠가 이 또한 제제조치가 취해질지도 모르겠네요 - 한편으로 웹앱을 하나 만들어놓고, 자신들에게 외주를 주면 안드로이드, 아이폰, 윈도우 모바일에서 모두 돌아가게 해준다는 사기꾼들도 방지할수 있겠지요?)

iphone, ipad용 app을 개발할때 기존에는 xcode를 이용한 네이티브앱을 개발하는 방식, 모바일 웹을 만들어서 xcode에서 webview 컨트롤에 연결만 하는 방식, html5, 자바스크립트, 센차터치, 티타튬, jquerymobile, phonecap 등을 통해서 만드는 하이브리드 앱 등이 있었는데, 모바일웹에 대해서 이번에 조치가 이루어진듯합니다.

웹앱이 제재조치를 받기때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것이 jquery mobile로 만든 웹앱이 가장 파장이 클듯한데, 기존에 jquery 모바일로 만든 앱들은 위의 앱처럼 비행기모드에서도 문제없이 돌아가도록 서버사이드가 아니라, 아이폰에서 돌리면서 자료만 가져오는 방식으로 앱을 만들어야 할듯합니다.

하이브리드앱(Hybrid App), 네이티브 앱(Native App), 모바일 웹(Mobile Web), 스마트폰 프로그램 개발 방법의 차이점 비교

뉴스나 기사들을 보면 하이브리드앱을 제재하는듯이 말을 하는데, 전형적인 하이브리드앱이라기 보다는 하이브리드를 위장한 웹앱이 이번 조치에 제재를 당한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얼마전에도 페이스북의 주커버그가 facebook app을 네이티브로 만들면서 html5의 하이브리드앱을 포기하고, 실망한거처럼 많은 보도가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 기조의 페이스북 앱 또한 전형적인 하이브리드앱이라기 보다는 웹앱에 가까웠는데, 이번 소식을 통해서 하이브리드에 대한 편견이나 잘못된 오해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나 이번 조치가 기술발전과 대세에 어긋난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술발전과 대세를 위한 애플측의 조치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물론 기존의 모바일 웹으로 만든 페이지를 하이브리드 앱으로 전환하려면 개발비용이나 시간 등이 꽤 소요가 될듯한데, 이제 그런식의 앱을 가장한 모바일 웹사이트들은 사파리나 크롬 브라우저에서 보셔야 할듯 하고, 그래야 하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