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티스토리에서 모바일 사이트를 많이 개편을 했는데, 다양한 기능들이 들어가서, 외부에서 소식, 통계, 플러그인 등으로 내 블로그의 현황을 잘 볼수 있고, 스마트폰에서 포스팅을 하는데 편리하도록 해놓았더군요~
근데 리뉴얼이후에 조금 이상한것이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에서 방문자가 생기더군요.
처음에는 상대가 내 블로그의 글을 링크해갔나? 싶어서 PC컴퓨터에서 위 링크를 클릭해보면 눈을 씻고 찾아봐도 제 블로그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블로그인데, 왜 이런 유입이 됬을까요?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에서 스마트폰으로 제 블로그를 좀 보다가보니 이유를 알겠더군요.
티스토리 모바일 웹의 하단에 보면 추천글이라는 항목이 생겨서 해당글과 관련된 다른 블로그의 글이 노출이 되더군요...-_-;;
어째 다른 블로그의 글이 내 블로그에서 많이 본글과 비슷한 주제이다했더니 이유가 있었군요.
물론 PC에서 클릭을 해서 일반 페이지로 보면 보이지 않고, 모바일페이지로 들어가서 보셔야만 보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웹이 새롭게 개선 되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에서 들어오지 않고, 자기가 자신의 블로그에 들어오는 경우나, 다음뷰를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 추천글이 없는 경우 등은 위 처럼 자신의 블로그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이 노출이 됩니다.
추천글이라는것이 아무래도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에 비해서 클릭율이 높지 않을까 싶은데, 물론 블로거 주인이라고 해도 이부분을 삭제하거나 없앨수는 없는듯한데, PC 관리자화면에서 플러그인중에서 카테고리 글 더보기를 설정해지해도 PC에만 적용될뿐 모바일에서는 적용되지 않네요...-_-;;
근데 그러고보니 모바일웹 최하단에 있던 다음측의 광고는 사라진듯 한데, 예전에 사라진것인지.. 최근에 사라진것인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암튼 tistory 유입경로에서 다른 티스토리의 모바일 페이지 글이 링크가 되었다면, 그 블로그가 내 블로그의 글을 링크했을수도 있지만, 이런식으로 추천글로 들어올수도 있다는것을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