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XT2EPUB,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텍스트(text) 파일을 epub 파일로 변환해서 iBooks(아이북스)에서 읽을수 있게 하는 앱

 
반응형

iphone ipad에 내장되어있는 ibooks를 사용해보신적이 있나요. 꽤 괜찮은 ebook리더이기는 한데, itunes store에 컨텐츠가 거의 없는것이 단점인데, 만약 text 파일을 가지고 계시다면 이 파일을 변환해서 ibook에서 볼수 있는데 그 프로그램이 txt2epub입니다. 

단순히 text 파일을 epub파일로 변환정도가 아니라, 꽤 깔금한 ebook으로 만들어주는듯하더군요.

리디북스(Ridibooks), 마이북기능으로 Text(텍스트, txt) 파일을 전자책으로 만들어서 보는 방법

만약 안드로이드에서도 보고 싶다면 위 방법도 괜찮습니다~

사용방법은 PC와 itunes를 연결하신후에 iTunes에서 장비에서 해당기기->응용프로그램->파일공유에 가서 txt2epub를 클릭하시고, 추가를 눌러서 확장자가 txt인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나면 위처럼 text list에 해당 파일으 들어가있는데, 변환할 파일을 선택하시고, 화면가운데있는 변환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마 대부분 위처럼 Encoding Error Please change the encoding 라는 메세지가 뜰껍니다.(안뜨시면 통과~)

이건 대부분의 text 파일이 unicode(utf-8)이 아니라, Korean(EUC-KR)로 되어 있기 때문인데, 그냥 change를 눌러서Korean(EUC-KR)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다시 변환을 누르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뜨는데 ,Auto Split로 4096 words(단어)마다 나누어줄것인지 옵션과 Author(저자)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나면 성공적으로 epub파일로 변환이 되는데, 해당 epub파일을 클릭하면 Open in "ibooks", Open in... 으로 어떤 프로그램에서 이 확장자를 열것인지를 물어보는데, ibooks로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책장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책표지는 진한갈색으로 자동으로 표현해주네요.

사용법이 참 간단한데, 프로그램안에서 설명도 쉽게 되어 있습니다.

목차를 따로 설정해주지는 않았지만, text파일에서 어느정도 패턴을 가지고 자동으로 목차를 만들어주고, 책 제목은 text 파일명으로 저자명은 변환때 입력한것이 들어갑니다.

한컴오피스 뷰어 아이폰 에디션(HancomViewer), 강력추천 무료 Viewer App(텍스트, 이미지, PDF, mp3 음악파일) 사용방법

리디북스(Ridibooks) -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전자책 ebook 프로그램

위의 프로그램으로도 text 파일을 볼수는 있는데, 굳이 이렇게 변환하는 이유는 ibooks의 책 읽기가 상당히 편리해서 아이패드와 같은 경우에는 한페이지씩으로 읽는것이 아니라, 책처럼 두페이지로 볼수도 있고, 밑줄귿기, 형광팬으로 마크하기, 야간모드, 서체 변환등 꽤 마음에 드는 기능이 많더군요.

또한 text파일이 불법 도서자료가 아닌, 남들과 공유해도 되는 경우라면 위에서 변환한 epub 파일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보기에도 좋을듯 합니다(물론 안드로이드에서는 안되겠지요)

예전에는 text, doc, hwp, pdf 파일등이 생기면 A4용지에 프린터로 출력을 해서 보는것이 참 편리했었는데, 아이패드를 구입한 이후에는 귀찮게 출력하기도 번거럽고, 휴대하기도 좋고, 검색하기에도 좋고, 주석이나 생각나는 말들을 적어두기에도 좋은 ibook나 다른 ebook리더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듯 합니다.

뭐 단순히 몇페이지도 안되고, 금방 읽을정도라면 그냥 한컴뷰로 보시는게 편하겠지만, 두고두고보시거나, 양이 좀 많다면 이 앱으로 변환해서 보신다면 참 좋을듯합니다.

ibooks 같은경우에는 한글로 된 책이 Store에도 없어서 사용하는분이 뜸한데, 그중에서 the beatles yellow submarine(비틀즈의 노란잠수함)과 E.O. Wilson's Life on Earth라는 전자도서를 무료로 받아보시면 전자책의 미래에 대해서도 알수 있고, 다양하지는 않지만 저작권이 만료된 몇몇 영문책들을 통해서 공부도 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