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구글 플레이(google pay, 구 안드로이드 마켓)에 들어갔더니 앵그리버드 스페이스(Angry Birds SPACE Premium) 유료앱으로 출시가 되었더군요.
가격은 $0.99로 한화로 1121원정도입니다.
무료앱과의 차이는 조금 만져보니 광고가 빠져있는것외에 다른점은 잘 모르겠더군요.
Angry Birds SPACE(앵그리버드 스페이스) ROVIO의 새로운 게임 - 앱스토어에서는 대박,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쪽박?
몇일전에 위글에 android용 무료앱의 문제점을 좀 찾아보고, 왜 안드로이드 마켓에 전혀 순위에 올라있지 않았나 싶었던것이, 유료앱 출시를 보면서 아무도 조만간 나올 유료앱의 판매신장을 위한 마케팅의 일한으로 일부러 순위에서 빠져있다가, 프리미엄이 출시되면서 순위에 올리기 시작한듯 합니다.
아무래도 앞으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무료라는 인식을 없애기위한 하나의 수단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마트폰 앱 개발사나 개발자의 수익은 유료앱 판매를 통한 수익, app내의 광고 삽입을 통한 수익, 무료앱이지만 앱내의 아이템 결제등을 통한 수익 3가지 정도인데, 아무래도 광고를 통한 수익이 유로앱 판매에 비해서 수익이 그리 좋지는 않다는것이 전반적인 견해인데, 이번에 rovio사에서 안드로이드 정책을 바꾸는것을 보면서 앱내의 광고의 수익이 좀 적다는것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앱내의 광고는 사용자정보나 GPS로 LBS 기반으로 지역에 맞추어서 타켓광고를 하지만, 앵그리버드앱을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에게 타겟광고를 하기는 쉽지 않을것입니다.
다른 학습이나 쇼핑, 문화, 공연, 다이어트 관련 무료앱이라면 사용자층이 특정부분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기때문에, 광고수익을 노리고 무료 앱을 제작하는것도 괜찮겠지만, 게임내의 광고는 사용자의 게임에 대한 몰입, 집중도 방해하고, 그다지 관심을 가질만한 광고가 없다는것을 생각해봐야 할듯합니다.
아무래도 광고가 없으니 보기에도 좋기는 합니다.
위는 앵그리버드 스페이스의 무료버전인데, 게임을 하는데, 광고때문에 게임을 하는데, 지장까지 주더군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일부러 이렇게 만들었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_-;;
참고로 광고가 달려있는 경우에 GSP를 이용해서 사용자의 지역을 알아내서 위치기반 광고를 하고는 하는데, 이런것때문에 베터리 소모도 더 많이 된다는 뉴스도 있습니다.
스테이지도 상당히 많이 늘어나고, 위처럼 스테이지내에서 앵그리버드가 비밀스러운 어디로 들어가면 화면에서 선택할수 없는 비밀스테이지로 들어가는 보너스 게임도 있더군요.
앵그리버드는 뭐 스마트폰의 대표적이고, 상징적인 게임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볼수도 있는데, 이번에 안드로이드에서 유료앱을 출시하면서 기존의 iphone, ipad는 유료와 무료앱을 동시에 배포하고, 안드로이드에서는 무료앱만 배포하던 전략을 버렸는데, 과연 이게 옳은 선택일지 어떨지는 두고봐야겠지만, 자칫잘못하면 안드로이드를 설치하면 거의 필수적으로 깔아보는 앱에서 밀려날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우려가 들기도 합니다.
장기적으로 볼때 개인개발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러한 현상은 환영할만한 일인듯합니다.
최근의 스마트폰 앱시장을 보면 유료앱은 점차 줄어들고, 무료앱이 늘어나지만, 앱내 결제를 이용해서 수익을 올리는 게임이나 학습 앱들이 늘어나면서, 점점 수많은 앱들이 무료로 전향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대의 흐름을 꺼꾸로 가는 방식이기는 하지만, 잘만든 앱은 유료로 구입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의 시작이 된다면, 더 많은 개발자들이 스마트폰 앱 개발에 뛰어들것이고, 더 나은 앱들이 출시가 되면서 사용자나 개발자 모두 win-win할수 있지 않을까요?
윈도우 모바일폰, 노키아, 안드로이드 폰 등을 사용해오면서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을 불법으로 카페나 블랙마켓 등에서 받아서 설치할수 있어서, 정말 정품을 구입하는데는 인색해졌었는데, 얼마전부터 apple ipad2를 사용하면서 처음에는 유료결제에 대한 상당한 거부감을 가지고 사용을 했지만, 최근에는 앱스토어에서 유료앱을 자주 구입을 하게되는데, 유료앱이니 만큼 안드로이드쪽에 비해서 완성도나 UI/UX가 상당히 뛰어난데, 이번 앵그리버드의 유료앱 출시를 보면서 안드로이드쪽도 이런 환경을 잘 구성해서 멋진 프레임워크로 재탄생했으면 어떨까 싶은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