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바로 일하라(ReWork) 도서 서평, 성과는 일벌레를 좋아하지 않는다

 
반응형


똑바로 일하라, 성과는 일벌레를 좋아하지 않는다라는 말은 누구나 다 알것입니다.
현명하게, 똑똑하게 일하라, 성과를 내라 등등 멋진 말들을 많은 책과 사람들은 말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똑바로 일을 해야 할까요?

개인적으로 일을 바라보고 처리하는 방식에는 두가지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거시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꿈이나 비전을 가지고 그 목표를 향해서 한발자국씩 나아가는 방식의 Top-Down 방식이 그 하나입니다
스티븐 코비박사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소중한것을 먼저하라와 같이
비전을 이야기하는 책들의 방식으로 자신의 장례식날이나 자신이 이루고픈 미래의 모습을 기반으로 해서
끝에서 시작하는 방식으로, 대부분의 자기계발, 성공학 도서의 70-80%를 차지하는 방식입니다.

뭐 틀린 내용은 아니지만, 누구에게나 적용될수 있는 방법은 아닐것입니다.


최근에 이런것에 반해서, 거시적인 측면보다는 미시적인 측면에서 발빠른 행동과 변화를 이야기하는 책이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단호하고, 확정적인 모습을 가지고 살아가는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해 가면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방식에 관련된 책들로 Bottom_up방식입니다.

목표 없이 성공하라 - 목표추구형? 심리만족형!
평범했던 그 친구는 어떻게 성공했을까

안철수씨와 같은 분도 인터뷰를 보면, 자신은 미래에 대한 어떠한 큰 그림을 그려놓고 접근하는 방식과는 거리가 멀고, 하루하루 충실하게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하다보면 또 다른 일들이 주어지면서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고 하고는 합니다.

뭐 어떤 방식이 옳고, 더 좋다를 떠나서 누구에게나 자신에게 더 적합한 방식이 있을겁니다.

당신은 어떤 스타일이고, 과거의 작거나 큰 성공 사례를 통해 본다면 어떤 방법이 더 적합하신가요?


예를 들어 사업을 시작하고자 할때 전자는 꼼꼼한 사업계획서에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 한단계씩 차근히 밟아가면서 자신의 꿈을 이루어간다면, 후자는 계획보다는 실행, 도전을 통해서 자신의 꿈을 만들어 가는 방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뭐 두개의 방법론을 가지고 이분법으로 나누는것은 문제가 있겠지만, 사람의 성향에 따라서 자신에게 맞지 않는 접근방식이라면 많이 불편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는데도 좀 버겁지 않을까요?



이 책은 후자의 방식에서 접근을 하는데, 아주 도발적이고, 혁신적인 방법론으로 자신의 꿈을 이루어가는것을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http://37signals.com/
위 소트프웨어 회사의 창립자들인데, 구글이나 MS처럼 거창한 회사는 아니지만, 작은 성공의 지속적인 도전으로나름대로의 성취를 이루고 있는 회사입니다.

최근에 인터넷을 바탕으로 구글, 트위터, 페이스북등 수많은 커다란 기업들이 탄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젊은이들이 그런이들의 성공을 부러워하며, 그들의 성공비법을 다룬 책들을 읽고, 창업을 꿈꾸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 막 창업을 하고, 새로운 시작을 꿈꾸는 이들에게 그들의 사례는 하나의 신기루가 아닐까요?
자신만의 방식으로 한발자국씩 접근을 하다가 대박이 나면 모르겠지만, 처음부터 구글, 페이스북을 기대하고 창업을 한다면, 엄청난 비용과 방대한 계획에 얼마 가지 못해서 지치게 되지 않을까요?



이 책은 그런 거대한 비전이니 꿈이 아닌, 지금 바로 시작하는것을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비단 사업이나 창업을 하는 사람뿐만이 아니라, 일반직장인들도 하루에 몇시간만을 내서
자신의 꿈을 이루어가는 방식을 이야기하는데, 그 방식이 아주 독창적이고, 새로운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계획보다는 그냥 시작하고, 안될꺼라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무시하며,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는 완벽주의는 벗어버리고, 실패를 받아들이지 말면서, 작은 성공의 지속적인 반복은 통한 진화를 이야기하며, 무엇보다 남처럼 되고 싶어하지 말고, 자기 자신다운 모습으로 멋지게 성공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상당히 독설적으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동안 봐왔던 경영, 자기계발, 성공학에서는 볼수 없었던 통쾌함과 그런 책에서 느꼈던 두려움을 벗어버리고, 지금 이순간부터 무엇이든 시작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줄수 있는 책입니다.

300여 페이지의 분량이지만, 2-3페이지별로 간략한 내용과 삽화로 그다지 분량도 많지 않은데,
그 내용은 정말 창업과 같은 분야에 도전하고, 일을 새롭게 재조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수 있는 내용인데,
개인적으로 강력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http://www.yes24.com/24/goods/4623315?scode=032&OzSrank=1
Yes24에 가보시면 미리보기로 30여페이지가 제공이 되는데, 이 정도면 간략하게 보셔도 이 책의 가치를 느낄수  있으니, 한번 미리보기로 봐보시고, 도움이 될만하시다면 한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똑바로 일하라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제이슨 프라이드(Jason Fried),데이비드 하이네마이어 핸슨(David Heinemeier Hansson) / 정성묵역
출판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011.01.31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