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고수부지 불법 낚시 행태 - 훌치기

 
반응형
한강 고수부지를 지나가다가 보면 꽤 많은 강태공들께서 낚시를 하고 계십니다...
근데 여기저기에서 불법적인 낚시행위가 목격되기도 하더군요.




※ 한강 낚시 금지 구역
1, 선유도 - 낚시금지.
2, 여의도 원효대교부터 서강대교 까지 낚시금지.
3, 양화지구 에서 성산대교 상류 350m ~ 성산대교 포함 안양천 합류부 상류 150 미터 구간 낚시금지.
4, 낚시구역 이지만 한강시민공원 관리사업소장이 정한 별도 장소 ( 현, 선착장 난간일대) 낚시금지.
5, 낚시구역이지만 낚시가 금지되는 것들은 떡밥낚시와 훌치기 행위는 한강전수역 금지

낚시 가능지역이라도 지켜야 할 점들이 있다. 개인당 4대 이상의 낚싯대를 펼칠 수 없고, 훌치기 낚시(미끼를 달지 않고 세 방향으로 뻗어있는 바늘을 지나가는 물고기의 몸에 걸어서 잡는 낚시)를 해서는 안된다.

대략 문제가 되는것은 수많은 낚시대를 설치하시는 분들과,
훌치기를 하시는 분들입니다.

훌치기는 미끼로 고기를 낚는것이 아니라, 갈코리처럼 생긴 바늘을 달아서 한강에 던진후에 줄을 끌어당기면서 고기를 낚는 행위인데, 한강에서는 금지되어 있고, 낚시꾼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좀 있는 행위입니다.

한강 이곳저곳에서 행해지고 있는데, 특히나 최근까지의 산란기를 맞이해서 잉어, 숭어 등을 낚으려고 더욱더 자행되고 있는듯 합니다.

특히나 낚시대 하나만 가지고도 할수 있으니 더욱 더 기승하는듯 하더군요...



예전에 가장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서강대교 밤섬부근에 위와 같이 모습을 보고
서울시에 신고를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한강고수부지를 애용하는 시민입니다.
요즘 날씨가 좋아져서 그런지 이곳저곳에서 낚시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경고사항중에 훌치기 낚시금지라고 써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 훌치기로 낚시를 하고 있고, 아무도 단속을 하지 않아서 신고를 합니다.
제가 목격한 곳은 당산철교에서 서강대교로 가는 부근과 성산대교에서 가양대교로 올라가는 부분인데, 요즘들어 부쩍 사람이 늘어서, 아주 잔인하게 고기를 낚는 모습이 보기 안좋고, 낚시를 던지는 방법도 잘못하면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수 있는것 같습니다.
불법이라고 근처 안내판에 붙어있기는 한데, 아무도 말리거나 단속하는 사람이 없다면 누가 법을 믿고,지키려고 할까라는 우려에 이렇게 신고합니다.
----------------------------------------------------------------------------------------------------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가운데도 우리시정에 깊이 참여하여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한강 낚시터는 잠실수중보에서부터 강서구 개화동 구간까지의 57km를 낚시터로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이중 19소(19.67km)의 구간에 대해서는 모든 낙시행위를 금지 하였고, 또한 낚시터 전구간에 대한 유어해위를 제한(홀치기낚시, 낚시대3대이상, 은어포획행위 등)하여 낚시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만,
일부 지각없는 낚시인들이 산란철을 맞아 호안가의 가장자리로 이동중인 물고기를 금지된 어구인 홀치기를 사용 낚시하였던 것 같습니다.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함에도 이를 발견치 못하고 방치한점 먼저 사과 드립니다.
추후 이러한 사례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도록 낚시터 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러한 사례를 발견시는 02)3780-0788번 또는 인근 지구사무소로 통보해주시면 지체없이 출동 행위자를 엄벌토록 조치 하겠습니다.
귀하의 의견에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가내평온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끝.

답장이 온 다음날부터 불법 훌치기꾼들이 싹 사라졌더군요...

근데 또 몇일 지나니 나몰라라 하고 다시금 기승을 하더군요.



최근에도 또 훌치기꾼들이 기승을 부리니 낮에는 간혹 공익요원들이 나와서 잠깐 지키다가 사라지는데,
숨박꼭질도 아니고 안타까울 뿐입니다.

최근에는 훌치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부표같은것을 띄어놓고 연결을 해놓았는데,
멀리 던져서 부표에 걸리기 전에 찌를 올리거나, 옆으로 던져서 훌치기를 하시더군요...-_-;;




앞으로는 산란기뿐이 아니라, 평상시에도 훌치기는 단속을 강화해야 할것입니다.

그렇다고 굳이 인력을 보강하거나 배치하기보다는,
일정시간마다 경찰분들이 한강에 자전거를 타고 순찰을 도는데,
그분들이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서 계도, 단속을 한다면
이런 불법적인 행위가 많이 줄어들고, 낚시문화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