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iN/학습프로그램] - 다큐프라임 - 상상! 미래를 말하다
[방송 iN/학습프로그램] - 상상에 빠지다 - 상상도 배울 수 있다
1편에서는 상상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예를 들어주었고, 이번 방송에서는 상상만으로도 우리의 삶이 어떻게 바뀔수 있는지를 보여주는데 정말 놀라움을 금치못할 내용들..
상상만으로 암을 고친사람들부터, 김민호 선수가 매번 3등만 하면서 자포자기를 하다가 상상의 힘을 이용해서 올림픽에서 우승을 하고, 목숨을 구하게되는 레이싱 선수 등등 정말 대단한 효과를 볼수 있는 듯한 상상의 힘..
우리 아이 상상에 빠지다, 내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상상 교육 바이블 (EBS 다큐프라임 상상에 빠지다 출간)
올해 베스트셀러였다. 시크릿이나 연금술사의 내용이 현실에서 입증되었다고나 할까?
과학적인 증명을 위해서 다양한 실험까지도 시도를 하는데, 우리의 뇌가 복잡하면서도 상상의 힘으로 우리의 뇌와 몸을 조작할수 있다라는 사실에 놀라면서도 희망을 느끼게 된다.
말로 필요없다. 꼭 찾아서 보길 바라고, 상상의 힘을 자신의 일이나 인생에 잘 적용해 보시기를...
개인적으로 아침마다 상상으로 하루의 일과를 멋지게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도움을 받을듯하다.
암튼 강력추천하고 싶은 방송이였다는...
추가로 이 방송이 괜찮다면 아래의 KBS 스페셜다큐 마음이라는 방송도 꼭 챙겨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KBS 스페셜 마음 - 생각하는대로 이루어진다
KBS 스페셜 마음 - 무의식에 새겨진 마음을 깨우다
KBS 스페셜 마음 - 당신을 용서합니다
KBS 스페셜 마음 - 마음, 몸을 지배하다
당신 앞에 알약이 하나 놓여있다.
이 알약 한 알로 몸을 움직이지 않고도 근육을 움직일 수도 있고,
당신의 기분을 좋게 하는 것은 물론
당신이 가지고 있는 병을 치료할 수도 있으며,
무엇보다 부를 축적할 수도 있다.
이 알약을 어디서 구할 수 있을지 궁금하신가?
그렇다면 쇼파에 앉아 눈을 감고 이것을 해 보시라. 바로 상상!
아직도 상상이 문화 일반과 예술 산업에만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이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을 상상은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상을 몽상이라 무시하고 있지는 않은가?
우리가 알지 못했던 상상의 힘! 지금부터 상상의 세계로 빠져보자.
< 1부 상상! 미래를 말하다>
타임머신, 우주 엘리베이터, 100세 이상 살 수 있는 생명연장 아파트.
혹시 불가능한 상상이라고 생각하시는가!
모든 이들에겐 불가능한 상상이지만, 어떤 이에겐 가능한 상상이었기에
탄생한 비행기와 우주선 인터넷과 무선 전화 등.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모든 기술문명은 어떤 이들의 ‘상상’에서 시작됐다.
그렇다면 지금 이 순간 동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상상은 어떤 모습일까?
미 NASA의 후원을 받아 2010년 완성을 목표로 진행중인 우주로 가는 엘레베이터 프로젝트!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을 토대로 과거로 정보를 보내는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타임머신 연구가! 잠 자는 근육을 깨워 100세까지 살 수 있는 불편한 아파트를 건설한 유명 건축가에 이르기까지!!
당신이 한 번쯤은 상상해봤을..
혹은 단 한 번도 상상해보지 못한 것들을 현실로 만들어 가는 사람들! 세계는 지금 어떤 상상을 하고 있으며, 그 상상으로 어떤 미래를 꿈꾸고 있을까!
핀란드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나라의 15년 미래를 결정짓는 ‘상상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토록 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대표적 기업인 삼성은 2007년부터 ‘상상 경영’을 기업의 화두로 내세우고 있다. 분야를 막론하고 ‘상상’은 지금 가장 주목받는 키워드다.
상상은 부와 경제를 만들고, 나아가 세상을 바꾼다. 오는 10~12일 오후 9시50분 방송되는 EBS <다큐프라임> ‘상상에 빠지다’는 상상의 실체와 그 놀라운 힘을 파헤친다.
10일 ‘상상! 미래를 말하다’에서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후원을 받아 2010년 완성을 목표로 진행 중인 우주로 가는 엘리베이터 프로젝트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을 토대로 과거로 정보를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타임머신 연구가 등의 사례를 알아본다. 상상이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꿔나가는지 조명하는 것이다.
11일 ‘상상 그리고 뇌’에서는 상상이 가져다주는 기적을 알아본다. 상상만으로 폐암을 치료한 사람, 몸을 움직일 수조차 없는 상황에서 상상 훈련으로 올림픽 은메달을 획득한 미국 국가대표 선수의 이야기 등이 소개된다. 12일 ‘상상도 배울 수 있다’에서는 영재의 판단 기준으로 상상력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교육 현장을 찾아간다. 상상력이 좋은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보통 아이들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부모의 행동은 어떤 것일까.
존 레넌은 세 가지가 없는 세상을 상상(想像)해 보라고 했다. 종교와 국가, 사유재산이다. 이 불온한 가사를 그는 잔잔한 피아노 반주에 실어 특유의 비음으로 읊조렸다. 무신론자에 무정부주의자인 데다 지독한 반(反)자본주의자이기까지 한 몽상가의 노래, '이매진(Imagine)'에서다.
레넌의 대척점에 있다 해도 무방할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5월, '서울디지털포럼'의 인사말에서 "최고경영자(CEO) 대통령에 덧붙여 '최고 상상 책임자(Chief Imagination Officer)'로도 불리고 싶다"고 했다. 있는 것을 지키기 위해서도 상상력은 필요한 모양이다. 바야흐로 '상상 만능 사회'가 됐다.
EBS TV <다큐프라임>은 세계에서 지금 어떤 상상들이 솟아나고 있고, 그 놀라운 힘의 비밀은 무엇이며, 상상력은 어떤 방식으로 키워지고 있는지 등에 대해 살펴보는 3부작 '상상에 빠지다'(사진)를 10~12일 밤 9시50분에 방송한다.
▲ ⓒEBS | ||
"매일 의사가 내게 와서 '당신은 이제 다 나았습니다'라고 말하는 상상을 하곤 했다. 그리고 내 암 세포들을 벌레들이라고 생각하고 방사선을 쬐면 죽는다는 상상을 했다. 그땐 상상으로 병이 나을 거라곤 생각을 못 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폐암 완치 환자 폭스는 이렇게 말한다. 11일 제2부 '상상, 그리고 뇌'에선 이처럼 상상으로 암을 치료했다고 말하는 사람과 몸을 움직일 수조차 없는 상황에서의 상상 훈련만으로 올림픽 은메달을 획득했다는 미국 근대5종 국가 대표 선수 등의 이야기를 통해 상상을 하는 동안 뇌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손을 대지 않고 냉장고 문을 열 수 있는 방법을 상상하시오." 최근 영재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상상력이 새롭게 부각되면서 아이들이 곧잘 접하게 되는 질문이다. 12일엔 제3부 '상상도 배울 수 있다'가 전파를 탄다. 상상력이 우수한 아이들은 보통 아이들에 견줘 어떤 차이가 있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부모의 행동은 어떤 건지 살펴본다. 또 전 과목을 그림으로 수업하는 영국의 프라이어리 학교와 교사의 역할을 새롭게 제시하고 있는 일본 기노쿠니 학교 등 새로운 방법으로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있는 '상상 수업' 현장을 찾아가 본다.
매일 의사가 내게 와서 ‘당신은 이제 다 나았습니다’ 라고 말하는 상상을 하곤 했다. 그리고 내 암 세포들이 마치 벌레들이라고 생각하고 방사선을 쬐면 죽는다는 상상을 했다. 그땐 상상으로 병이 나을거라곤 나도 생각을 못했다” - 미국 LA 폐암 완치 환자 폭스 - “ 자동차 사고로 몸을 움직일 수 조차 없었다. 하지만 나는 매일 5시간씩 다른 선수가 운동하는 영상을 보고 마치 내가 트랙을 직접 뛰는 것 처럼 상상 훈련을 계속 했다. “ - 미국 근대5종 올림픽 은메달리스트 메를린 킹- 우리가 상상을 하는 동안 뇌에선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 가짜 약을 먹고도 진짜 진통 효과를 느끼는 플라시보 효과. 상상으로 암을 치료했다고 말하는 사람들. 몸을 움직일 수 조차 없는 상황에서 상상훈련만으로 올림픽 은메달을 획득한 미국 국가대표 선수의 이야기까지..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상상의 놀라운 힘, 그리고 뇌 속에 얽혀있는 상상의 비밀을 풀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