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회고 : 최고의 팀을 만드는 애자일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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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개발시.. 하나의 단위가 끝날때마다 그냥 넘어가는것이 아니라, 어떠한 일이 있었고, 무엇이 좋았고, 무엇이 나빴고, 앞으로는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해서 자료를 모으고, 통찰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계획을 smart하게 세워서 다음 작업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
일일 회고부터 단위별 회고, 프로젝트의 종결시의 회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굳이 프로젝트뿐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생활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는 내용이다.
전반적으로 루즈한 부분도 많지만, 특히 후반부에는 짜릿할정도로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는 내용이 많다는...
애자일.. XP... 참 멋진 방법론인듯하다.

<도서 정보>제   목 : 애자일 시리즈-005 애자일 회고 : 최고의 팀을 만드는 애자일 기법
             (원제 Agile Retrospectives :Making Good Teams Great)

저   자 : 에스더 더비,다이애나 라센 공저/김경수
출판사 : 인사이트
출판일 : 2008년 1월
책정보 : 페이지 244 / 520g
ISBN-13 : 9788991268388
구매처 : 쥐마켓
구매일 : 2008/2/5
일   독 : 2008/4/15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책 읽은 계기>
http://agile.egloos.com/4122099


<미디어 리뷰>
“회고, 즐겁게 돌이켜보고, 기민하게 해결하고, 강점을 살려주는 집단 점검의 시간!”
“모든 팀 리더와 회의 진행자(facilitator)의 필독서”

‘회고’는 이터레이션이나 프로젝트 말미, 혹은 프로젝트 중간 목표를 달성한 후 점검 차 팀원들이 그동안의 행적을 돌이켜보고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점을 밝혀낸 뒤,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와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내고 그 다음 업무에 효과적으로 이를 적용시키기 위한 모임 활동이다. 회고 활동을 하면서 팀은 좋은 팀으로, 좋은 팀은 훌륭한 팀으로 거듭날 수 있고, 프로젝트에 동참한 모든 일원도 더욱 진지하게 사안에 대해 고찰하여 프로젝트를 한층 훌륭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애자일 회고』는 이러한 모임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며, 이러한 활동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모르는 이에게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해준다. 쉽고 실천적인 회고 기술을 통해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얻게 될 것이다.

* 효과적인 프로젝트 회고를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다.
* 팀이 맞닥뜨린 ‘진짜’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한다.
* 기술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부분에도 주목하게 된다.
* 팀의 강점을 발견하고 강화시킨다.
* 경험을 통해 효과가 증명된 회고 도구와 진행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저자 : 에스더 더비 외
에스더 더비
에스더 더비(Esther Derby)는 팀의 성장을 도와 생산성을 한층 높은 단계로 끌어올리는 일을 하고 있다. 「Better Software」 「Software Development」 「Cutter IT Journal」 「CrossTalk」 같은 다수의 잡지에 많은 글을 기고하며, ‘효과성 높이기 (Amplifying Your Effectiveness, AYE) ’ 컨퍼런스를 주최했다.

다이애나 라센
다이애나 라센(Diana Larsen)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리더들과 함께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협력적인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일을 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컨퍼런스에서 활발히 강연 활동을 하며 「Software Development」 「At Work」 「Cutter IT Journal」 「Cutter」지의 Executive Update와 e-advisor 시리즈에 꾸준히 글을 싣고 있다.

에스더와 다이애나는 놈 커스(Norm Kerth)와 함께 연례회고 퍼실리테이터 모임을 창립한 주역이다. 두 사람 모두 회고 촉진 분야의 전문가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쌓고 있다.



<줄거리>



<책속으로>
옮긴이의 글
저자와의 인터뷰
이 책을 읽고서..
추천의 글
서문
들어가는 글
1장. 팀이 조사하고 적용하게 하기
1.1 사전 준비하기
1.2 자료 모으기
1.3 통찰 이끌어내기
1.4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1.5 회고 끝내기

2장. 팀에 맞춰 회고 도입하기
2.1 역사와 환경을 익히기
2.2 회고 목표 세우기
2.3 시간 정하기
2.4 회고 구조 짜기
2.5 활동 고르기

3장. 회고 진행하기
3.1 활동 관리하기
3.2 집단 역학 관리하기
3.3 시간 관리하기
3.4 자신을 관리하기
3.5 자신의 기술을 한 단계 위로 끌어올리기
나부군 이야기- 이름 붙이기

4장. 사전 준비하기
4.1 활동- 체크인
4.2 활동- 집중할 것/집중하지 말 것
4.3 활동- ESVP
4.4 활동- 작업규칙
나부군 이야기- 체크인

5장. 자료 모으기
5.1 활동- 시간축
5.2 활동- 5.5.5(Triple Nickles)
5.3 활동- 점 스티커로 색 표시하기
5.4 활동- 화남, 슬픔, 기쁨
5.5 활동- 강점 알아내기
5.6 활동- 만족도 막대그래프
5.7 활동- 팀 레이더
5.8 활동- 끼리끼리
나부군 이야기- 5.5.5와 시간축

6장 통찰 이끌어내기
6.1 활동-브레인스토밍/필터링
6.2 활동- 역장 분석
6.3 활동- 다섯 번 질문하기
6.4 활동- 생선가시
6.5 활동- 패턴과 변화
6.6 활동- 점 투표로 우선순위 매기기
6.7 활동- 종합하여 발표하기
6.8 활동- 주제 파악하기
6.9 활동- 학습 매트릭스
나부군 이야기- 점 투표로 우선순위 매기기

7장.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7.1 활동- 회고 계획 게임
7.2 활동- SMART 목표
7.3 활동- 순환 질문
7.4 활동- 짧은 주제
나부군 이야기- SMART 목표

8장. 회고 끝내기
8.1 활동- +/델타
8.2 활동- 감사 표현하기
8.3 활동- 체온 측정
8.4 활동- 도움이 되었던 일, 지연되었던 일, 가설
8.5 활동- 시간투자 대비 보상(ROTI)
나부군 이야기- 회고의 다섯 단계

9장. 릴리스 회고와 프로젝트 회고
9.1 릴리스 회고와 프로젝트 회고 준비하기
9.2 서로 다른 조직들의 견해 포함시키기
9.3 릴리스 회고와 프로젝트 회고 진행하기
9.4 모든 일을 마치는 시점에서 회고 진행하기
나부군 이야기-일일 회고

10장. 그렇게 하시오
10.1 지원하기
10.2 변화를 만드는 책임 공유하기
10.3 큰 변화 지원하기

부록 A 진행 도구
부록 B 공유 활동
부록 C 활동 참조 표부록 D 회의 진행 기술에 대한 자료부록 E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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