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클리우드 서비스가 광풍이 불고 있는듯합니다.
기존의 웹호스팅이나 서버호스팅과는 좀 다른 개념인데, 최근에 vmware같은 가상화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클라우스 서비스 호스팅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모바일앱과 모바일웹을 제작하는데, 서버문제를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고민에 알게되었는데, 저 같은 개인개발자나 중소업체나 대기업까지 참 효율적인 비용으로 서버호스팅을 받을수 있는것이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입니다.
아마존의 EC2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있는데, 국내에 서버가 존재하지 않아서 좀 느린감도 있고, 한국어 지원을 현재 전혀하지 않고 있는데, KT에서 olleh ucloud biz 라는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아직 서버를 확정하지는 않았지만, KT 올레 에코노베이션 스마트스쿨(olleh econovation smart school)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Cloud 서비스 구축전략 세미나에 참석을 해서 하루동안 강연을 들으며 직접 실습을 해보았는데, 정말 괜찮은 서비스인듯합니다.
그러면 클라우드 서버호스팅은 무엇이고, 왜 사용해야 할까요?
모바일 앱을 개발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회사의 Database, 파일서버 등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서버를 구입해야 하거나, 웹호스팅, 서버호스팅을 받아야 합니다.
뭐 개인홈페이지나 취미생활로 블로그를 한다면 그냥 웹호스팅을 받으면 되지만,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때 서버의 구축은 쉽지 않고,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더군다나 문제는 처음에 100만명 회원확보를 목표로 사업을 시작했는데, 들어오는 사람은 만명도 안된다면 비싸게주고 구입한 서버나 서버호스팅은 구입비용과 유지비용만 계속 나가게 되겠지요...
반대로 작은규모로 만명정도의 사용자를 생각을 했는데, 대박이 나서 100만명이 몰려온다면 트래픽문제로 서버에 접속도 제대로 안되고, 사용자 고객들에게 실망을 주고, 느리다고 접속을 안하게되는 경우도 생길것입니다. 뭐 서버를 확충하고 나면 이미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겠지요...
그래서 나온것이 이 클라우드 서버호스팅인데, 서버의 용량을 늘리거나, 트래픽용량을 늘리는것등을 서버를 사고, 네트웍을 따로 증설하는것이 아니라, 설정에서 수정만 해주면 바로 서버 증설이 되는것이 클라우드 서버호스팅입니다.
반대로 너무 사용자가 없거나 갑자기 사람이 빠져나갈경우 설정을 수정해서 서버규모를 줄여주면 됩니다.(웹호스팅과 같은 경우 상향 조정은 되도, 하향 조정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물론 서버용량을 늘리면 사용요금은 그만큼 늘어나고, 줄이면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클라우드 사용자가 말한다 IaaS - 넥슨모바일 웹게임 ‘SD삼국지’ 서비스
위의 뉴스기사를 보면 비단 작은 기업이나 개인개발자뿐만이 아니라, 넥슨모바일같은 큰 업체에서도 이 서비스를 이용해서 개발하고, 베타서비스를 한후에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하는데, 만약 서버를 구입해서 세팅을 했다면 일주일 이상이 걸리는것을 5분만에 설정을 맞추었고, 사용자가 얼마나 접속을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KT의 유클라우드 컴퓨팅서비스(CS)로 유연하게 대처해서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런칭했다고 하는데, 초기투자비용을 50%이상 절감하고, 유지보수를 포함한 운영비용도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것에 비해서 30%이상 절감했다고 하더군요.
이외에 한겨레나 스포츠조선과 같은 언론사들도 ucloud biz를 통해서 초기 사업비 절감이나 이벤트등의 트래픽의 폭주시에 아주 유연하게 대처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버호스팅을 하는 olleh ucloud biz는 서버 자원을 필요한 만큼 빌려쓸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인 인프라스트럭처(IaaS) 서비스로서 스타트업 기업이나 개인에게 초기에 큰 부담없이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가격은 리눅스서버에 1 vCore cpu, 하드1GB, 트래픽 100GB에 1년약정으로 3만원부터 시작을 하는데, windows 서버호스팅도 가능하고, 스토리지나 IP추가, 트래픽 추가등도 가능한데, 현재 이벤트로 1개월 무료체험 서비스도 하고 있더군요.
뭐 작은 규모의 서버사용을 생각하신다면, 일반 웹호스팅이 비용면에서 저렴할수도 있지만, 어느정도의 트래픽을 예상하시거나 olleh ucloud biz가 차후의 업그레이드나 서버관리등에 아주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강사(KT분이 아님)분의 말에 따르면 지원도 잘해주어서, 서비스가 잘 안되거나 해결이 안되는 부분이 있을때, 전화를 주면 바로바로 해결을 해주신다고 하더군요.
olleh ucloud biz 홈페이지 - https://ucloudbiz.olleh.com/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위 홈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는데, 단점이라면 국내에 서버가 존재하기 때문에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한다면 아무래도 amazon과 같이 해당 국가에 서버를 두고있는 서비스를 이용 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최근에 스마트폰이 열풍에서 하나의 문화로 잡혀가고 있는데, smartphone관련 신규 서비스를 준비하는데, 국내서비스를 목표로 하지만, 트래픽을 예상하기 어렵고, 서버관리까지 직접하기에는 비용상으로 문제가 있다면 최우선적으로 한번 고려해보시면 좋은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