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경제세미나 - 스마트시대,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서울대소비자학과 김난도교수)

 
반응형

최근에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으로 베스트셀러 작가의 대열에도 합류하시고, 방송, 강연등에 참 많이 나오시는 김난도 교수... 그만큼 참 트랜드나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제공해주는 멋진 강연을 하시는듯

KBS TV특강 - 2011 TREND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김난도 서울대 교수
경제세미나 - 김난도 교수,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흐름
경제세미나 - 2010년 트렌드, 김상훈 김난도교수 강연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소비심리와 시장트랜드 흐름 읽는 법(2011 대한민국 소비지도)
KBS 경제세미나 - 대한민국 소비트렌드의 최근 흐름과 시사점, 김난도 교수

이번 강연에서도 Smart 시대에 변화된 사회상에 대해서 어떻게 해석을 하고, 어떻게 소비를 이해하고, 그들을 잡아야 할지를 잘 설명을 해주는데, 이 강연을 듣기전에 보던 세상과 이후의 세상이 조금은 달라지는 느낌이 든다.

젊은이들이 듣는 가요를 통해서 자신이 최고하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데, 이런것이 인구나 1자녀 문제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이야기하고, 점차 세상이 여자들이 주도권을 쥐게 되는 현상을 남자의 이성이나 문제해결 능력이 아닌, 여성의 감성을 통해서 설명을 하고,
SNS 소셜미디어의 대응이 엄청나게 중요해져서, 신속한 대응이 아닌, 실시간 대응이 필요하면, 점차 트랜드가 빨리 변해가는 상황에서 그저 좋은 물건만 만들면 된다는 생각을 벗어나, 소비자의 니드를 읽고, 교감해야 한다는 내용의 강연

짝퉁이 늘어나는 세상이지만, 그만큼 기술력이 평준화가 되어가고 있고, 광고만 하더라도 예전같으면 무슨무슨 기능을 설명하는것이 위주였다면, 이제는 냉장고 선전에 "여자라서 행복해요"라는 한마디로 끝나는 세상이 온듯한데, 이런 다양한 면을 쉽고 재미있게 공감을 시켜준다.



경제세미나 홈페이지 - http://www.kbs.co.kr/radio/1radio/sunseminar/notice/notice.html

김난도 교수 강연 동영상 보기
동영상을 찾아보니 무료로 볼수 있는곳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꼭 챙겨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스마트 시대, 소비자는 소비자가 생각대로 할 권리를 갖는다.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제품을 스스로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고, 소비자 각자가 그리는 가장 이상적이고 직관적인 세계를 이해하려고 한다.

이에 소비자 주권과 창의적 개성이 기업의 힘을 넘어서고 있는 이 시대의 방향을 모색하고 기업의 가치 창출 전략에 대해 모색해 본다.

*<전국 최고경영자 신춘포럼>에서의 강연내용

 스마트폰 시대 트랜드가 바뀌고 있다.

1.1인 경제시대- 셀프홀릭컨슈머, 스스로를 잘났 고 최고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2.엄마경제시대-자동차를 만드는 일보다 판매하는 일이 더 어려워지면서 소비사회가 시작되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여성들은 잘 알고 있다.

공감, 설득경제시대로 접어들었다.

3.개방경제의 시대- 소비자의 요구가 너무나 다양 해져 한 회사가 모두 충족할 수는 없다. 뉴미 디어와 스마트폰 전담부서가 필요하다.

4.괴짜의 귀환- I 자형 인간에서 T자형 인간이 각 광받는 사회,개인의 역량과 창의성이 가장중 요.품질경쟁보다는 개념경쟁의 시대

5.즉석경제- 트랜드의 순환속도가 엄청나게 빨라 져 소비자와 교감하지 않으면 살아남을수 없 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