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세상의 모든 다큐-오토매틱 브레인, 무의식의 마법과 위력에 대한 심리과학 다큐멘터리 방송

 
반응형

오토매직 브레인이라고 무의식의 대한 내용으로 우리의 삶의 대부분은 의식적인 행동보다는 무의식적인 행동이 90%정도로 훨씬 많은데, 우리는 그걸 잘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례와 실험, 인터뷰 등을 통해서 무의식의 위력을 보여주는 방송 다큐멘터리

방송일 2012년 11월 14일/15일

원제: Automatic Brain

부제: 제1편 무의식의 마법(#1 The Magic Of The Unconscious), 무의식의 위력 (#2 The Power Of The Unconscious)

제작사 - 컬러필드 

제작국가 - 독일

평소에 심리학관련 책을 좀 보신분들이라면 많이 접했을 실험을 통해서 우리가 무의식에 얼마나 많은 지배를 받고 있는지 보여주는데, 마시멜로 실험, 농구공 페스중에 지나가는 고릴라, 마술사 등의 사례를 통해서 우리가 무의식으로 인해서 상당히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그것이 비합리적인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것임을 알려줍니다.

쉬나의 선택실험실 : 선택에 대한 통념을 뒤엎는 100가지 심리실험

당근과 채찍, 목표로 유인하는 강력한 행동전략, 행동경제학의 실천편

마시멜로 이야기 도서 서평, 눈앞의 달콤한 유혹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은?

개인적으로는 마시맬로 이야기를 상당히 독창적으로 바라본 관점이 흥미로웠는데, 인간이 의지만으로 뭔가를 한다는것은 쉽지 않다는것을 다시금 느끼게 되더군요.

전체적으로 다양한 부분을 이야기하는데, 한 남녀커플이 지하철에서 만나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를 통해서 이런 연애에서도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인상을 보고, 나와 면역체계가 맞을지를 판단하고, 도파민등의 호르몬의 분비되는 과정등을 통해서 사랑을 하는것도, 꼭 우리의 의지로만 하는것이 아니라... 이런 메카니즘을 가질수 있다는것이 상당히 놀랍더군요.

1부에 이어서 2부에서는 좀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주는데, 윈드서핑이나 전투기 비행기 조종사 등의 사례를 통해서 만약에 우리가 무의식없이 의식만으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행동을 한다면, 세상을 살아가면서 할수 있는것들이 정말 별로 없을듯 하더군요.

파도가 밀려오는데, 손은 이렇게, 허리는 이렇게, 발은 이렇게 움직여라라고 한다면 어떨까요...^^ 

좀 아쉬웠떤것은 2부작으로 좀 짧아서 현실적으로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될 내용이 별로 없는듯하더군요.

위처럼 기업이 제품에 가격을 책정하거나, 전문가가 꽉막힌 생각으로 창조력, 창의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등의 단편적인 사례만 소개되고, 어떻게 우리의 무의식이 생겨나며, 어떻게하면 잘못된 무의식을 바꿀수 있을까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다루지 못하더군요.

습관의 힘,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에 대한 도서 서평 리뷰, 성공의 비결은 사소한것에서 시작된다!

습관, 마음의 밧줄을 끊어라

뇌를 자극하고 활성화시키는 트레이닝... 디카사진 찍고 감상 올리기

아마 이 방송이 더 이어졌다면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방송에 나온 윈드서핑이나 비행기 조종사 등의 말로 설명할수 없는 무의식적인 반응이나 행동등은 태어날때부터 가지게 된것이 아니라, 꾸준한 반복과 연습에 의한 결과인데, 우리 또한 그러한 방식으로 잘못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려고 노력을 할때 우리는 무의식이라는 좋은 습관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요?

꽤 볼만한 내용의 다큐였지만, 해결책이나 개선책에 대한 내용이 없는것이 조금 아쉬웠던 방송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