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수의 경영강의, 경영이란 무엇인가! 실무형 경영에 초점을 맞춘 맞춤형 강의!

 

경영이란 무엇일까라는 말은 인생이란 무엇인가라는 말처럼 참 정의내리기 어려운 일인듯 합니다. 하지만 인생이라는것의 정의가 뭔지을 정확히 모르지만 살아갈수 있듯이, 경영 또한 꼭 경영을 알아야만 잘할수 있는것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인생에 있어서 독서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의 인생경험을 간접경험하고, 자기개발을 서적이나 강연등을 통해서 우리는 인생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그안에서 조금더 효율적이고 넓은 시각을 유지하게 되듯이, 경영이라는것도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다양한 기업들이나 경영자, 경영학자 등의 이론과 노하우를 통해서 배우고, 시행착오를 격으면서 개선해나가는것이 더 나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 경영강의는 경영학 개론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경영학 이론에 다양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섞어서 실전적인 측면에서 경영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접근할지를 쉽게 잘 보여주는 책입니다.


조직의 개념, 조직의 관리방법, 관리나자 경영자로써 해야 할 일 등 관리, 영업, 마케팅, 운영, 인사, 경리, 기획 등 전반적인 조직에 대해서 배우며, 신용위험이나 경제위기등 위험관리 등에 대해서도 설명하며, 다양한 경영학 이론을 관리, 인사, 시장, 전략 등으로 나누어서 체계적으로 분류해서 시사점과 아이디어를 제공하는데, 도표나 그래프등을 이용해서 쉽게 알려줍니다.


책을 보다보면 직장내의 수많은 부서들이 정말 상호적으로 유기작용을 잘해야 하고, 그것을 조율하는 관리자나, CEO가 제 역활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회사의 운명이 달라진다라는것을 절감하게 되는데, 경영학을 버드뷰의 관점에서 기초부터 배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책입니다.

뭐 꼭 사장, 회장이나 미래의 원대한 꿈을 가진 직장인들만 볼 책이 아니라, 이 책을 통해서 경영실무 전반에 대해서 큰 그림을 그리고, 이해를 높인다면 직장인으로써 아주 중요한 자질을 갖추게 되지 않을까 싶은데, 신입사원은 몰라도 최소한 대리급이상 과장이상은 이런 책을 통해서 경영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갖추고, 회사를 바라본다면 좀 더 나은 인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홍성수의 경영강의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홍성수
출판 : 새로운제안 2012.01.30
상세보기

경영이라는것은 정답이 있는것도 아니고, 회사의 여건에 따라서 다양한 조직의 사례가 있고, 운영도 방법도 많이 달라지겠지만, 큰 흐름에게 경영의 맥을 잡는데는 좋은 책인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