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스페셜 -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진짜 이유 & 영어회화를 잘하는 외국어뇌 만드는 방법!

 
반응형

대한민국에서 영어공부 한번 안해본 사람은 거의 없을것입니다. 자의이건 타의이건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필수로 했지만, 왜 우리들의 영어실력은 오르지 않는것일까요?

그저 그런 다큐가 아닐까 생각을 했지만,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접근으로 왜 우리가 영어실력이 늘지 못하고, 어떻게 하면 우리의 영어 실력을 늘릴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 정말 멋진 초강추 다큐멘터리입니다.


우리나라의 영어교육관련 연간 지출액은 사교육비등으로 7조원이나 발생하지만, 영어 말하기 순위는 세계 121위라고 합니다...-_-;;

이것의 가장 큰 문제는 영어공부가 외국어를 익힌다는 식의 접근이 아니라, 그저 시험을 보기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전락한것이 가장 큰문제인데, 핀란드와 같은 경우에는 사교육도 없고, 시험에 대한 평가도 거의 없지만 전체 인구의 70%가 영어 사용이 가능하며, 교육경쟁력이 세계 1위라고 합니다.

KBS 스페셜 - 행복해지는 법 1편, 대한민국은 행복한가?
적은 인구나 복지국가 등 한국과 다른 환경인것도 크지만, 공교육이 학생들을 일렬로 줄을 세우는 교육이 아닌, 정말로 학생을 교육시키기 위한 제도인것이 이런 현상을 이끌어낸듯 합니다.

이러한 현상속에서 정부는 2012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가 시행되고, 2016년부터는 수학능력평가 대체계획을 내놓았는데, 뭐 또 어떻게 학생들을 일렬로 세울지는 두고봐야 할듯합니다.

3030 English 스쿨, 하루 30분씩 30일이면 미국 유치원생, 초등학생, 중학생처럼 말할수 있다. 영어회화 아이들의 언어습득처럼 배우자!
저도 최근에 조카가 말이 엄청나게 느는것을 보고 다시 영어공부를 하자는 결심을 해서 공부를 시작했는데, 이 방송을 통해서 우리가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을 해야 할지 잘 보여줍니다.


영어뇌 만들기 1
반드시 큰소리로 소리내서 연습하라
우리는 의도적(무의식적)으로 모국어를 잘 받아들이기 위해서 외국어와 같은 소리를 차단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것은 정확한 소리를 들어서 음소(기본단위)를 우리 뇌가 잘 인식할수 있도록 하는것이 그 시작이라고 합니다.

조기교육으로 어린아이들에게 영어공부를 가르치는것은 바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식인데, 어린시절부터 외국어를 습득하면 모국어와 외국어를 인식하는 뇌의 부위가 같은 지점이지만 ,성인이 되어서 외국어를 익히면 모국어와 외국어가 다른 부분에서 인식되기때문에 습득이 어려운것도 사실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2차대전당시에 미국국방부 언어교육소에서 빠른 시간안에 군인들에게 외국어 교육을 시켰는데, 듣고 말하는 기술을 통해서 단어를 정확히 말할수 있을때까지 반복된 연습을 통해서 엄청난 효과를 봤다고 하더군요. 그러고보면 예전 미녀들의수다(미수다)에서 3개월만에 한국어를 상당히 잘하던 부르닌같은 사람들이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암튼 중요한것은 선천적인 언어능력이 아니라, 말하고, 들으면서 우리뇌가 자연스럽게 그 소리를 익히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영어뇌 만들기2
몸이 기억할때까지 반복해라
첫번째 방법의 연장선으로 반복된 연습으로 우리 몸과 뇌가 기억을 하도록 만들라는것인데, 우리가 중학교에서 처음으로 영어공부를 할때 1형식부터 5형식까지 배우고, to부정사, 숙어 등 이런저런것들을 배우지만, 우리는 한국어를 할때 전혀 그런것을 몰라도 잘 사용을 합니다.
고로 문법이나 평가, 테스트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아이들이 말을 배우듯이 계속된 반복학습과 연습만이 우리가 영어 실력을 늘릴수 있는 왕도이며, 이런 연습을 통해서 얻는 자신감이 더욱더 빠른 성장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영어뇌 만들기 3
자신이 관심있는 내용으로 연습하라
영어공부를 하는데 또 중요한것이 왜 하느냐 입니다... 뭐 승진, 취업이나, 시험성적을 위해서 한다면 어쩔수 없 지만, 외국여행을 간다거나, 전공서적을 읽는다거나, 외국영화를 본다거나 등 성인이 되어서 외국어를 공부한다는것은 자신만의 필요성이 있어서 하는것인데, 괜히 남들이 많이 하니까 나도 하자.. 최소 이정도 수준은 되야지라는 생각에 재미도 없고, 관심도 없는 교재나 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가지고 연습을 한다면 재미나 동기부여는 물론 상당히 빠른 속도의 성과로 자신감 회복에도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1시간정도의 짧은 시간이였고, 제가 두서없이 정리를 했지만, 비단 영어뿐만이 아니라,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외국에 공부를 위해서 우리가 그 동안 얼마나 잘못된 방식으로 공부를 해왔고, 또한 어떻게 하면 더 나아질수 있는지를 다양한 실험과 과학적인 사실을 통해서 배울수 있는 방송인듯합니다.

서점에가면 수많은 책들이 이렇게하면 영어공부 잘하고, 한달이면 외국인처럼 말할수 있다라고 하지만, 그건 수많은 자기개발서적들이 이렇게하면 성공한다는 말과 크게 다를바가 없을듯 합니다.
어찌보면 위의 3가지 방법은 누구나 다 아는 상투적이고 뻔한 내용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저러한 방식으로 접근해서 부단히 노력하는것은 아이들이 모국어를 습득하는 방법과 거의 유사한데, 이번 기회에 외국에 공부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고, 외국어 정복이나 전교 1등이 아닌, 외국인과 무리없이 대화할수 있는 수준이 되기 위해서 공부를 다시금 시작해보는것은 어떨까요?


위의 kbs 스페셜 다시보기 홈페이지에 가면 고화질로 다시보기가 가능한데, 영어 공부에 다시금 도전하시고 싶으신분들에게 정말 강력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